안녕하세요.
세그웨이 다들 아시나요? 혁신적인 제품으로 제품시장 초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결론은 실패했습니다.
세그웨이란 ?
세그웨이는 미국 회사인 세그웨이에서 생산하는 두 바퀴로 달리는 전동이륜평행차를 말한다. 2001년 미국의 발명가 딘 카멘(Dean Kamen)이 개발한 1인용 스쿠터이다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었던 세그웨이의시장에서의
실패 원인은 무엇인가?
새로운 개념인 세그웨이의 문제는 진입장벽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기계가 다루기 어렵고 숙달되려면 상당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는 조작에 익숙하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그웨이의 안전성문제는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세그웨이는 일부 지형에서는 안정적으로 운행하기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도로 표면, 경사, 혹은 장애물은 세그웨이 사용 시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세그웨이를 찾는 곳도 일부에 불과합니다. 제품 시장 초기에는 일반인들도 관심을 가졌으나 이후 일부 여행지나 경찰에서나 찾는 물건이 됐습니다.

세그웨이의 가격은 초기 5천달러라는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진입 장벽을 높였습니다. 이후에도 세그웨이의 가격은 떨어지지 않고 6천 달러에서 많으면 1만 달러에서 형성됐습니다. 이는 1천달러 짜리 배터리 및 고급 부품을 사용했기에 저렴하게 내놓는 거에 한계를 만들었습니다.
” 만약 세그웨이를 소비자측면과 공급자 측면의 참신성 관점에서 새롭게 구성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가? ”
세그웨이를 제품 재포지셔닝을 하는 것입니다.
1. 세그웨이를 공유형태 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세그웨이를 개인 소유가 아닌 공유형태로써 기존의 개인 소유 모델과 는 다른 시장을 타겟팅 하는 것입니다.
이는 비용 절감에 대한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개인 소유가 아닌 세그웨이를 이용할 경우, 개인 소유가 아니므로 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초기 투자비용이 줄어듭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가격으로 세그웨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중들에게 세그웨이를 접근하기 쉬운 제품으로 인식 시킬 수 있고,보다 많은 사용 자가 유입될 것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면 공유형 세그웨이 서비스는 다양한 이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기업은 제품 개선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세그웨이는 예를 들어 관광명소에서의 관광용 세그웨이, 출퇴근용 세그웨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세그웨이는 교통체증을 감소시키고 지속가능한 교통 수단이라 는 대중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홍보 및 광고를 통해 세그웨이의 이점과 장점을 강조하고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2. 세그웨이를 출퇴근용 교통수단이 아닌 키덜트들을 위한 어른들의 장난감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패원인으로 꼽혔던 애매하게 빠른 속도, 뛰어나지 않은 안정성은 세그웨이나 나인봇을 레져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장점이 됩니다. 자신이 생각한데로 움직이는 꽤 빠른 레져용 장난감이 되는 것입니다.
샤오미가 부가세포함 50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해 취미용 레져상품에 괜찮은 가격대로 내려오게 되었기 때문에 제품의 목적을 출퇴근용 이동수단에서 취미용 레져용품으로 리포지셔닝하는 것으로 신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기사 ⬇️
https://www.donga.com/news/amp/all/20151128/75067676/1
